10.4선언을 이행하여 조국통일위업을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 전진시켜 나가려는 겨레의 지향은 더욱 강렬해 지고 있다.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10.4선언이 우리 민족의 지향과 요구에 걸맞게 이행되어 나가자면 자주의 원칙을 철저히 견지하여야 한다.

10.4선언에서도 남과 북은 6.15공동선언을 고수하고 적극 구현해 나갈 데 대한 문제를 첫째 조항으로 밝히고 「우리 민족끼리」정신에 따라 통일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며 민족의 존엄과 이익을 중시하고 모든 것을 여기에 지향시켜 나가야 한다는 것을 중요하게 강조하고 있다.

민족자주는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의 기초이다.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요구하는 것도 우리 민족이고 그것을 실현할 힘도 우리 민족에게 있다.

10.4선언이 철저히 이행되어 남북관계가 우리 민족끼리의 관계로 확고히 전환된다면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이룩하고 조국통일을 실현하는데서 보다 밝은 전망이 열리게 될 것이다.

반세기가 넘는 오랜 세월 항시적으로 전쟁의 위험속에서 살아왔고 나라의 분열로 정상적인 민족발전의 길이 차단되어 온 가슴아픈 비극을 안고 사는 우리 겨레에게 있어서 평화보다 더 귀중한 것이 없고 민족공동의 번영보다 더 소중한 것이 없다.

하기에 지금 온 겨레가 10.4선언이 성과적으로 이행되어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의 새 역사가 펼쳐지기를 염원해 마지 않고 있는 것이다.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이룩할 힘도 우리 민족에게 있다.

6.15시대와 더불어 이 땅에 평화와 민족공동의 번영을 위한 훌륭한 결실들이 마련되고 있는 것은 온 겨레가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를 높이 들고 힘찬 투쟁을 벌여 왔기 때문이다.

해마다 6.15를 비롯한 주요 기념일들에 통일회합을 가지고 혈육의 정을 두터이하며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적극 도모해 온 것도 우리 민족이고 내외호전분자들의 침략전쟁책동을 반대하여 반전평화투쟁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 올린 것도 우리 민족이다.

외세에 의존하여서는 남북관계발전을 논할 수 없고 평화번영에 대하여 생각할 수 없다.

지나온 역사의 갈피를 새겨보면 남북간에는 민족분열의 위기를 가시고 조국통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갈래의 회담도 많이 진행되었고 일련의 좋은 합의들도 보았지만 열매를 맺지 못한 것은 우리 민족문제에 간섭하며 훼방을 놓는 미국과 그 추종분자들의  악랄한 민족분열책동 때문이었다.

지금도 미국은 자주통일, 평화번영을 바라는 우리 민족의 지향과는 심히 배치되게 북침을 노린 무력증강과 전쟁연습에 열을 올리면서 정세를 긴장시키고 있으며 친미사대세력은 「한미공조」강화를 부르짖으며 남북관계를 6.15이전의 대결시대에로 되돌려 세워보려고 악랄하게 책동하고 있다.

남북관계를 발전시키고 평화번영을 이룩하려면 민족자주의 원칙을 확고히 견지하여야 하며 그 실현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철저히 민족자주의 원칙에서 해결해 나가야 한다.

우리 민중 모두는 민족자주는 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의 기초라는 것을 깊이 새기고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를 더 높이 들고 10.4선언이행을 위한 실천투쟁을 계속 힘있게 벌여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