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북은 새해에 즈음하여 발표한 공동사설을 통하여 역사적인 남북공동선언들을 옹호하고 성실히 이행해 나갈 것을 전 민족에게 호소하였다.

남과 북, 해외의 온 겨레가 지지하는 6.15공동선언과 그 실천강령인 10.4선언은 그 정당성과 활력이 현실에서 확증된 조국통일의 푯대이며 필승의 기치이다.

조국통일은 험난한 시련과 난관을 뚫고 나가야 하는 어렵고 복잡한 위업이며 조국통일위업을 승리에로 전진시켜나가자면 올바른 통일의 원칙과 정당하고 현실적인 통일방도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은 조국통일위업 실현에서 나서는 가장 정확한 원칙과 과업, 그 실현방도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고 있다.

6.15공동선언은 나라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근본원칙과 방도를 명시한 자주통일의 대강이다.

6.15공동선언에는 남과 북이 나라의 통일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명백히 지적되어 있다.

이것은 조국통일을 민족자주와 민족단합의 원칙에서 실현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남과 북이 6.15공동선언을 통해 조국통일을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이룩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확약함으로써 자주와 단합의 원칙이 민족공동의 통일원칙으로 되었으며 그것이 「우리 민족끼리」이념에 구현되어 있다.

우리 나라의 통일문제는 이 땅에 대한 미국의 강점과 지배를 끝장내고 전국적 범위에서 민족적 자주권을 확립하는 문제이다. 조국통일위업을 실현하자면 민족문제에 대한 외세의 지배와 간섭을 배격하고 통일문제를 민족의 의사와 요구에 걸맞게 민족자주의 원칙에서 해결해 나가야 한다.

우리 나라의 통일문제는 또한 민족내부의 그 어떤 모순이나 대립을 해결하는 문제가 아니라 민족의 화합과 단결을 이룩하는 문제이다. 조국통일을 이룩하자면 모든 민족성원들이 하나로 굳게 단결하여야 한다. 온 민족이 조국통일의 기치밑에 굳게 단결하면 그것이 곧 조국통일이다.

6.15공동선언은 우리 겨레가 애국의 대 명제인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높이 자주와 단합을 위해 투쟁해 나갈 것을 명시함으로써 온 겨레를 뜨겁게 감화시켰으며 그들을 조국통일을 위한 애국투쟁에로 힘있게 불러일으키고 있다.

10.4선언은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따라 나라의 평화와 민족공동의 번영을 이룩하기 위한 실천적 방도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고 있는 실천강령이다.

10.4선언은 남과 북이 6.15통일시대의 성과와 경험에 기초하여 자주통일, 평화번영을 이룩하는데서 실질적으로 해결해야 할 제반 문제들을 제시하였다. 10.4선언에는 6.15공동선언의 정신을 고수하고 적극 구현해 나갈데 대한 문제, 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남북관계를 호상존중과 신뢰와 화해의 관계로 전환시켜 나갈 데 대한 문제, 적대관계의 종식과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를 보장할데 대한 문제, 공리공영과 유무상통의 원칙에서 민족경제를 발전시키며 협력을 활성화할데 대한 문제를 비롯하여 현시기 남북관계와 통일운동발전에서 나서는 현실적이고 중대한 문제들이 명백히 밝혀져 있다. 그런 것으로 하여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은 우리 겨레에게 조국통일에 대한 새로운 신심과 낙관을 안겨주고 자주통일, 평화번영의 새로운 역사적 전환기를 열어놓은 불멸의 통일대강으로 된다.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은 현실을 통하여 그 정당성과 활력이 남김없이 과시된 조국통일위업수행의 필승의 기치이다.

6.15통일시대가 펼쳐진 때로부터 남과 북은 반세기이상의 민족분열사에 일찍이 있어본 적 없는 경이적인 사변과 기적들을 창조하여 왔다. 남과 북은 「우리 민족끼리」이념에 따라 대화하고 접촉하고 내왕과 협력을 실현하면서 얼어붙었던 관계를 해소하고 발전시켜 왔으며 그 과정에 끊어졌던 강토의 지맥이 다시 이어지고 혈연의 정이 두터워졌다. 남과 북의 통일운동단체들과 인사들은 민족공조의 구호밑에 통일문제해결을 위하여 연대하고 연합하며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를 다그쳤으며 민족의 단합을 강화하고 조국통일운동을 전민족적인 애국운동으로 강화발전시켰다. 6.15통일시대의 힘찬 전진과 더불어 각계 민중들 속에 민족자주의식이 비상히 강화되고 반미자주화기운이 높아지는 속에 조국통일의 주체적 역량은 급속히 장성강화되었다. 지난 시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이러한 현실은 바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비상한 견인력과 커다란 활력에 대한 뚜렷한 실증이다.

오늘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부정하고 자주통일시대를 말살하려는 반통일세력의 책동은 그 어느때보다 악랄하다. 「잃어버린 10년」을 떠들어대며 권력의 자리에 기어오른 이명박패당은 민족공동의 자주통일대강인 공동선언들을 반대하면서 남북관계를 파국에로 몰아넣고 이 땅 내부에서도 대결과 파쇼의 광풍을 일으키면서 조국통일위업의 전진을 가로막아 나서고 있다.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짓밟으면서 자주통일위업에 도전해 나서는 이명박반역패당의 책동은 우심하지만 그것은 제 명을 다 산 역사의 퇴물들의 가련한 몸부림에 불과하다. 그 어떤 풍파가 몰아치고 내외 원수들의 악랄한 도전에 부닥친다 해도 공동선언들을 고수이행하여 조국통일위업의 승리를 안아올 겨레의 의지는 확고부동하다.

우리 민중은 역사적인 공동선언들을 한사코 부정하면서 시대착오적인 동족대결책동, 반통일책동에 광분하고 있는 이명박일당의 그 어떤 책동도 허용하지 말고 강력한 투쟁으로 단호히 저지파탄시켜야 한다.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은 어제도 그러하였지만 오늘도 내일도 우리 겨레가 변함없이 높이 들고 나가야 할 자주통일위업실현의 필승의 기치이다.

나라의 통일과 민족의 번영을 바라는 각계 민중은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기치를 높이 들고 자주통일의 길로 힘차게 전진하자!』는 구호밑에 조국통일운동을 더욱 활성화해 나감으로써 자주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앞당겨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