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98(2009)년 4월 10일 노동신문에 실린 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1차회의가 4월 9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되였다.

회의에는 새로 선거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들이 참가하였다.

당, 무력, 정권기관, 사회단체, 성, 중앙기관, 과학, 교육, 문화예술, 보건, 출판보도부문 일군들이 회의에 방청으로 참가하였다.

우리 당과 우리 인민의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주석단에 참석하시였다.

김영남동지, 김영일동지, 김영춘동지, 전병호동지, 최태복동지, 리용무동지, 오극렬동지, 리영호동지, 김정각동지, 김일철동지, 양형섭동지, 최영림동지와 국방위원회 위원,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들이 주석단에 자리를 잡았다.

전체 회의참가자들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창건하시고 인민대중이 주인된 자주, 자립, 자위의 강국을 일떠세우시여 조국번영의 만년토대를 마련하여주신 사회주의조선의 시조이시며 공화국의 영원한 주석이신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를 추모하여 묵상하였다.

회의에서는 양형섭대의원이 개회사를 하였다.

개회가 선언되자 애국가가 주악되였다.

회의에서는 최고인민회의 의장과 부의장들을 선거하였다.

    의  장  최태복대의원

    부의장  김완수대의원

    부의장  홍선옥대의원

회의에서는 최고인민회의 제12기 대의원자격심사위원회를 선거하였다.

    위원장 김국태대의원

    위  원 김원홍대의원

    위  원 지영춘대의원

    위  원 박도춘대의원

    위  원 김시학대의원

    위  원 김영호대의원

    위  원 우두태대의원

회의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1차회의 의안을 결정하였다.

1.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장 추대

2.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가지도기관 선거

3.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법령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을 수정보충함에 대하여》를 채택함에 대하여

4.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체97(2008)년 국가예산집행의 결산과 주체98(2009)년 국가예산에 대하여

회의에서는 첫째의정이 토의되였다.

김영남대의원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장을 추대하는 연설을 하였다.

그는 전당, 전군, 전민의 총의를 반영하여 경애하는 김정일동지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장으로 높이 추대할데 대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와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의를 최고인민회의에 정중히 전달하였다.

김정일동지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장으로 높이 모시려는 전체 인민군장병들과 인민들의 절절한 념원과 한결같은 의사가 담긴 제의는 만장의 전폭적인 지지와 찬동을 받았다.

회의는 조선로동당 총비서이시며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이신 우리 당과 우리 인민의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장으로 높이 추대되시였음을 엄숙히 선언하였다.

순간, 폭풍같은 《만세!》의 환호성이 장내를 진감하였다.

회의에서는 둘째의정이 토의되였다.

회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명예부위원장, 서기장, 위원들을 선거하였다.

회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위원장이신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제의에 의하여 국방위원회 1부위원장, 부위원장, 위원들을 선거하였다.

회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총리를 선거하였다.

내각총리 김영일대의원이 내각성원들을 제의하였으며 전원찬성으로 임명되였다.

회의는 중앙검찰소 소장을 임명하였으며 중앙재판소 소장을 선거하였다.

최고인민회의 부문위원회들인 법제위원회, 예산위원회가 선거되였다.

내각총리 김영일대의원이 내각성원들을 대표하여 최고인민회의 대의원들앞에서 선서를 하였다.

회의에서는 최고인민회의 제12기 대의원자격심사위원회 보고를 대의원자격심사위원회 위원장 김국태대의원이 하였으며 이를 승인하는 결정을 채택하였다.

회의에서는 셋째의정이 토의되였다.

회의는 최고인민회의 법령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을 수정보충함에 대하여》를 전원찬성으로 채택하였다.

회의에서는 넷째의정이 토의되였다.

재정상 김완수대의원의 보고와 로두철대의원, 김태봉대의원, 김형식대의원, 전길수대의원, 리철봉대의원, 김응관대의원, 최기룡대의원, 최용남대의원, 김형남대의원, 추영숙대의원, 장철대의원의 토론이 제기되였다.

회의는 최고인민회의 결정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체97(2008)년 국가예산집행의 결산을 승인함에 대하여》와 최고인민회의 법령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체98(2009)년 국가예산에 대하여》를 채택하였다.

최태복의장이 페회사를 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1차회의는 위대한 김정일동지의 선군혁명령도를 높이 받들고 우리의 국가사회제도를 백방으로 강화하며 새로운 혁명적대고조의 불길을 세차게 일으켜 사회주의강성대국건설을 힘있게 추진하는데서 전환적의의를 가지게 될것이다.

(본사정치보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