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신]

한미연합 군사훈련을 즉각 중단하라

 

오마이뉴스에 의하면 이번 한미 합동군사연습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연습은 17일부터 27일까지 열흘간의 일정으로 시작되며 UFG 연습은 군단, 함대, 비행단급 이상 지휘부 등 5만6천여 명의 국군은 물론 해외 미군과 주한미군 1만여 명 등이 참가한다고 한다.

특히 이번 연습은 오는 2012년 4월 17일로 예정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함께 시행되는 새로운 공동작전계획 초안으로서 처음으로 적용되는 훈련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부산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아래 평통사)은 17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한미연합 군사훈련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고 오마이뉴스는 전하였다.

또한 부산 평통사는 "한미 당국은 이번 훈련이 작전통제권 환수를 대비한 ´통상적 방어훈련´이라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북한의 체제 붕괴를 목적으로 국군과 미군 46만 명이 참여하는 세계최대의 전쟁연습"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이날 평통사를 비롯한 전국 40여개의 반전평화단체들은 부산을 시작으로 성남, 광주, 전주, 인천, 대구, 평택, 대전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동시다발로 한미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 예정이라고 뉴스는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