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겨레가 내외 분열주의세력의 도전을 물리치고 나라의 통일위업을 성취하자면 민족자주의 기치를 높이 들어야 한다.

민족자주는 민족문제해결의 핵이며 조국통일운동의 생명선이다. 자주의 원칙을 지켜야 민족의 운명을 민족의 의사와 요구에 걸맞게 자주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으며 국제무대에서 자주권을 당당히 행사할 수 있다.

민족의 자주성에 민족의 존엄과 영예가 있고 민족적 긍지와 자부심이 있으며 불굴의 기상이 있다.

민족자주를 실현하지 않고서는 민족의 존엄과 이익을 지킬 수 없고 나라와 민족의 번영도 이룩해 나갈 수 없다.

조국통일위업은 마땅히 우리 민족이 주인이 되어 이룩해야 할 자주위업이다.

조국통일문제 자체가 바로 우리 민족자신의 문제이며 민족의 자주권에 관한 문제인 것만큼 우리 겨레가 주인이 되어 민족의 의사와 요구에 따라 자주적으로 이룩해 나가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 나라를 분열시킨 외세는 결코 조국통일을 선사해 줄 수 없다. 우리 나라의 통일을 달가와하지 않는 외세에게는 민족분열을 통하여 어부지리를 얻으려는 흉심만이 있다.

망국과 분열로 이어진 20세기의 우리 민족의 수난사는 외세의 간섭과 사대주의의 결과로 초래된 것이다.

민족내부문제인 조국통일문제를 외세에 의존하여 해결하려는 것은 예속의 올가미를 스스로 자기 목에 거는 것이나 다름없는 어리석은 짓이다.

자주적 운명개척의 힘은 민족의 단결된 힘에 있다. 조국통일을 위한 우리 겨레의 투쟁도 결국은 민족의 대단결을 위한 투쟁이다.

민족자주의 원칙을 떠나서 민족의 단결에 대하여 말할 수 없다. 오직 민족자주의 원칙에 기초하여 전민족대단결을 이룩할 때에만 우리 민족이 자기 운명의 참다운 주인으로 될 수 있고 조국통일과 민족번영의 위력한 추동력으로,결정적 역량으로 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의 자주통일을 바라지 않는 미국과 친미보수세력은 반북대결책동을 노골화하면서 정세를 계속 긴장시키고 있다.

조성된 정세는 우리 겨레로 하여금 민족자주의 기치를 더욱 높이 들고 안팎의 분열주의세력의 반통일책동을 짓부수기 위한 투쟁에 거족적으로 떨쳐 나설 것을 그 어느 때보다 절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민족자주의식으로 튼튼히 무장한 우리 민족의 단결된 투쟁은 안팎의 분열주의세력의 반통일책동을 짓부수는 결정적 힘으로 된다.

조국통일운동에서 구현해야 할 근본이념인 「우리 민족끼리」도 우리 나라의 통일문제에 대한 외세의 간섭을 배격하고 남북관계와 조국통일위업수행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풀어 나갈 데 대한 민족자주의 이념이다.

「우리 민족끼리」의 숭고한 이념 밑에 민족자주를 조국통일운동의 생명선으로 튼튼히 틀어쥐고 나갈 때만이 우리 민족은 내외의 온갖 도전과 방해책동을 물리치고 민족주체의 위력으로 자주통일의 활로를 열어 나갈 수 있다.

『민족우선』,『민족중시』의 구호를 더 높이 들고 민족의 존엄과 자주권을 침해하고 통일을 방해하려는 외세의 지배와 간섭책동을 단호히 반대 배격하며 외세와 야합한 반통일세력들의 매국배족행위를 추호도 용납하지 말아야 한다.

각계 민중은 내외 분열주의세력의 온갖 책동을 짓부수고 민족자주의 원칙에서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이룩하기 위한 투쟁을 더욱 힘차게 벌임으로써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조국통일을 실현하려는 겨레의 지향과 염원을 기어이 성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