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의 아량과 주동적인 조치에 의하여 군사분계선 육로통행이 원상대로 회복되고 개성공단이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으며 이산가족상봉이 이루어지는 등 남북관계는 회복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남북간에 다시 진행되고 있는 일련의 사업들은 민족적 화해와 단합, 통일을 위한 소중한 새싹으로 된다. 이 새싹을 푸르 싱싱한 거목으로 자래우자면 「우리 민족끼리」이념에 기초하여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남과 북이 합의하고 온 겨레가 지지하고 있는 6. 15공동선언과 10. 4선언의 기본정신인 「우리 민족끼리」는 통일의 길에서 온 겨레가 높이 들고 나가야 할 민족공동의 이념이다.

「우리 민족끼리」이념은 철저한 민족자주의 이념, 민족단합의 이념이다. 외세에 의해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다시 잇고 민족단합을 이룩하는 조국통일은 우리 민족내부문제로서 철두철미 민족구성원들이 주인이 되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우리 민족끼리」이념의 정당성과 활력은 이미 실생활에서 남김없이 확증되었다.

6. 15공동선언발표 이후 남과 북은 「우리 민족끼리」의 이념에 따라 사상과 제도, 정견과 신앙의 차이를 초월하여 민족공동의 이익을 앞세우고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이룩해 나갔으며 다방면적인 대화와 접촉, 협력과 교류, 수많은 통일행사들을 진행하였다. 민족단합, 민족공조가 막을 수 없는 시대적 흐름으로 되고 온 삼천리강토에 자주통일의 열풍이 세차게 휘몰아쳤던 지난 기간의 자랑찬 성과들은 「우리 민족끼리」이념을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이처럼 「우리 민족끼리」이념이 반세기 이상 지속되어온 불신과 대결의 남북관계를 화해와 협력의 관계에로 전환시키는데서 커다란 작용을 한 것은 이 이념이야말로 민족자주의 이념 , 민족적 단결의 이념이라는 것을 뚜렷이 실증해 준다.

남과 북이 「우리 민족끼리」이념에 기초하여 서로가 상대방을 신뢰하는 기초 위에서 화해하고 협력을 도모해 나갈 때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통일운동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우리 민족끼리」이념에 대한 입장과 태도는 곧 애국과 매국을 가르는 시금석이다.

「우리 민족끼리」이념에 기초하여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통일을 이룩해 나간다면 우리 민족은 가장 위대하고 강대한 민족으로 세계만방에 그 존엄과 위용을 빛 내이게 될 것이다.

각계 민중은 정세가 어떻게 변하고 어떤 바람이 불어와도 「우리 민족끼리」이념을 조국통일의 근본열쇠로 확고히 거머쥐고 자주통일, 평화번영의 한 길을 따라 힘차게 싸워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