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혁명의 새로운 력사적시대, 선군시대 국가건설전략으로 제시된것이 사회주의강성대국건설이다. 강성대국건설에서 경제강국건설이 가장 중요한 문제로 제기되였다. 사회주의강성대국은 구체적으로 정치사상강국, 군사강국, 경제강국을 의미하는데 공화국이 정치사상강국, 군사강국의 수준에 이미 올라선 조건에서 경제강국건설문제가 가장 중요한 과제로 나선것이다.

사회주의경제강국은 근로자들에게 사회주의사회에 맞는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경제생활을 원만히 보장할수 있는 발전된 국가경제력을 가진 나라이다. 자립성과 주체성이 철저히 보장된 민족경제를 가진 나라, 인민경제의 모든 부문이 현대화, 정보화된 나라, 인민이 세상에 부럼없이 잘사는 나라, 자위의 군사력에 의해 나라의 안전이 완벽하게 담보되는 나라가 곧 사회주의경제강국이다. 사회주의경제강국건설은 선군시대 경제건설의 총적목표이다.

그렇다면 경제강국을 어떻게 건설할것인가. 선군시대 경제건설로선은 시대와 혁명발전의 이러한 요구로부터 제시된 전략적의의를 가지는 로선이다.

선군시대 경제건설로선의 내용은 한마디로 말하여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키는것이다.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오늘은 선군시대입니다. 선군시대에는 국방공업에 선차적인 힘을 넣어야 합니다. 우리는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키는것을 경제건설의 중요한 로선으로 들고나가야 합니다.》

선군시대 경제건설로선에서 기본은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는것이다.

조선인민에게 있어서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는것은 사활적인 문제이다. 사탕이 없이는 살수 있어도 총알이 없이는 살수 없는것이 오늘의 엄연한 현실이다. 그러므로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국방공업을 빨리 발전시켜야 하며 그것을 혁명과 건설의 제1차적과업으로 내세우고 거기에 최대의 힘을 넣어야 한다.

다음으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켜 인민생활을 획기적으로 높이는것이다.

인민들의 물질문화생활을 체계적으로 높이는것은 사회주의경제건설의 본성적요구이며 근본목적이다. 선군을 하는것은 결국은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높이 발양시켜 인민들에게 안정되고 행복한 생활을 마련해주기 위해서이다. 인민생활을 높이는것은 나라의 정치군사적위력을 튼튼히 다지는 사업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사회주의경제건설을 그 본성적요구에 맞게 진행하고 나라의 정치군사적위력을 백방으로 강화하자면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도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빨리 발전시켜야 한다.

선군시대 경제건설로선은 선군시대에 일관하게 틀어쥐고나가야 할 사회주의경제건설의 전략로선이라는데 그 지위가 있다.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시였다.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킬데 대한 로선은 선군시대에 일관하게 틀어쥐고나갈 사회주의경제건설의 전략적로선이며 우리 당의 선군혁명령도, 선군정치의 실현을 물질경제적으로 확고히 담보하는 경제건설로선입니다.》

선군시대 경제건설로선은 총대중시, 군사중시사상을 경제건설분야에 구현한것으로서 선군정치실현을 물질경제적으로 확고히 담보하는 위력한 경제건설로선이다. 그것은 또한 사회주의강성대국건설을 힘있게 추동하는 경제건설로선이다.

그러면 선군시대 경제건설로선과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은 어떠한 호상관계에 있는가.

경애하는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우리 당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제시하시고 일관하게 견지하신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을 계승하고 그것을 변화된 현실의 요구에 맞게 심화발전시켜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킬데 대한 로선을 내놓았다고 가르치시였다.

위대한 김일성주석께서는 일찌기 전후에 중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킬데 대한 독창적인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을 제시하시고 그것을 빛나게 구현하여오시였다.

선군시대의 경제건설로선은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과 완전히 구별되는 별개의 로선이 아니라 그의 계승발전이다.

그것은 내용적으로 볼 때 국방공업과 중공업이 서로 밀접히 련관되여있기때문이다. 중공업이자 국방공업이며 국방공업이자 중공업이라고 말할수 있다. 국방공업은 중공업에 기초하고있으며 중공업의 발전을 떠나서 국방공업의 발전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 한편 국방공업의 발전은 중공업의 발전을 가져온다. 국방공업이 발전하면 이 부문의 최신과학기술이 중공업을 비롯한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 보급되고 중공업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되며 이것은 중공업의 발전을 추동하게 된다.

선군시대의 경제건설로선이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의 계승으로 되는것은 또한 선군시대의 경제건설로선이 지난 시기 사회주의경제건설의 기본로선을 철저히 관철하여 이룩된 성과에 기초하여 정립된 로선이기때문이다.

국방공업의 우선적발전은 중공업의 우선적발전을 전제로 하며 지난 시기 중공업이 우선적으로 장성하여온 성과가 있었기에 그에 토대하여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킬데 대한 선군시대 경제건설로선이 제시될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