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호

 

이라크 파병반대! 불평등한 한미동맹 파기!                 미군기지 폐쇄! 주한미군 전면 철수!
반통일, 반민주 악법 국가보안법 철폐!

 

헤드라인 News
 

 

각 계 파병철회 단식 농성, 10만 릴레이 만들자! 송두율 변호인, 국보법 폐지위한 징검다리 판결
  이라크 파병반대 비상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은 23일 광화문 열린시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라크 파병을 결사 저지하기 위해 각계 대표가 '10만 릴레이 단식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기사보기 클릭)   특히 "재판부가 '북한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서 동반자로서의 현실을 봐야 한다고 밝힌 것은 입법 방향을 제시했다고 본다"며 "재판부가 이번 송 교수 사건이 진척된 남북관계를 후퇴시킨다고 지적한 부분은 적절하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이번 판결이 남북관계 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클릭)

 

전쟁없는 세상
 

이라크 철군 릴레이 필리핀, 태국... 영국도 추가 파병 거절 (기사보기 클릭)

-> 필리핀은 자국 인질이 이라크 무장단체에 잡히자 한국과는 정반대로 즉시 철군을 결정했고, 450여명의 군인을 이라크에 파병하고 있는 태국도 16일 철군을 시작했다.

파병철회 집회, 폭염 뚫고 5천여 시민들 한미동맹 규탄 (기사보기 클릭)

-> 단상에 오른 평화네트워크 소속 최민씨는 이라크 주둔 연합군이 계속해서 납치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정부는 위험성을 알면서도 파병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한미군 없는 세상
 

  14년전보다 개악된 주한미군 감축협상 (기사보기 클릭)
-> 본질적으로 '비용 전액 한국 부담'이라는 지난 90년 양해·합의 각서를 그대로 이어받았다. 더구나 주한 미군이 동북아 기동군으로 변화되면서 '새로운 임무와 기능에 맞게' 미군 기지를 지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개악된 것이다.

민주노동당, 주한미군 감축은 한반도 평화의 계기 (기사보기 클릭)

-> "그러나 미군의 수적인 감소를 충당하기 위해 새로운 무기의 도입 등 전력증강으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한다"며 "이는 한반도 평화에 역행하는 것으로 최근 장성급회담까지 개최한 남북의 군사적 신뢰관계를 한꺼번에 되돌릴 수 있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말했다.

 

국가보안법 없는 세상
 

  국가보안법 폐지 전국도보순례단 출정 (기사보기 클릭)

-> 송두율교수가 무죄석방된뒤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한 각계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22일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전국도보행진단'이 출정 기자회견을 갖고 장장 46일간 1,350km의 대장정에 들어갔다.

국회, 국보법 폐지 논의 본격화 (기사보기 클릭)

-> 신의장은 "국가보안법은 폐차 직전의 고장난 차와 같으며 고장난 차로는 21세기 고속도로를 달릴 수 없다"며 "폐지해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 소신"이라고 피력하는 한편 "연내에 마무리짓겠다"고 장담했다.

정재욱 11기 한총련 의장 집행유예로 풀려나 (기사보기 클릭)

-> 권 회장은 "한총련 의장이 집행유예를 받음으로써 이적단체 굴레를 벗었다"고 밝히고 "모두의 힘으로 국가보안법을 페지하는 것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만화로 본 anti U.S.A. 만화로 보는 요지경 세상
 

 

 

추천자료
 

2차 남북정상회담과 북미관계 관련한 최근 정세와 반미운동- 한국민권연구소 상임연구원 장창준
민족주체적 관점에서 바라본 주한미군 감축의 전략적 의미- 통일학 연구소 소장 한호석 글

 

참세상 웹진 4호

2004. 7. 30 이 땅의 자주와 민주화를 바라는 사람들